3월 18일
Weather Briefing
일기도
- 지상 -
09KST 고기압 영향권에서 대체로 맑은 날씨 보이고 있으나 동해안에 유입된 구름대 영향으로
일부 지역은 흐렸다. (동쪽 해상고기압 동풍 영향으로 구름 발달)
21KST 여전히 동쪽 해상고기압 영향권내, 서쪽 발해만 부근에도 고기압이 존재한다.
전국 구름이 얇게 껴 밤사이 복사 냉각 효과가 예상된다. (다만 구름이 얇아 낮에는 기온 쉽게 오를 것)
- 925 hPa -
등고선과 등온선이 평행을 이루면서 대기의 수직 운동이 없고 이로 인해 안정된 좋은 날씨를
보이지만 고기압이 다가오면서 수직화됨과 동시에 공기 중 수분이 증가하였다.
- 850 hPa -
한반도는 북서쪽과 남쪽의 고기압의 영향권으로 맑은 하늘을 보이며, 중국대륙에 위치한 저기압이
조금씩 발달하여 등온선과 등고선 간격이 조밀해지고 수증기가 점차 유입되고 있다.
- 700 hPa -
한반도의 경우 오전 중 고기압 영향권에 있으며, 중국 대륙 내 저기압이 기압골 전방의 온난이류, 후방의 한랭이류로 인해 세력이 강화되며 서쪽 부근으로 수증기가 유입되며 저기압 영향권에 들고 있다.
- 500 hPa -
한반도는 북서풍의 영향을 받고 있으며 풍속이 아주 크다. 기압골의 후면에 위치하기는 하나 굴곡이 적어 수렴이 활발하게 일어나지는 않는다. 오전에 한반도 남부지역에서는 등온선의 진폭이 등고선의 진폭보다 컸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평행해지고 있다.
- 300 hPa -
오전 한반도 아래, 그리고 북쪽에 한대제트와 아열대제트가 존재하나 둘다 아직 우리나라에는 직접적 영향을 주지 않는 거리에 있었다. 저녁에는 상대적으로 북서쪽에 위치해있던 한대제트가 우리나라에 가까워졌다.
날씨 상세 분석
- 적외영상 -
다른 지역은 맑으나 한반도 동쪽의 경우 태백산맥으로 인해 동해쪽으로 낮은 구름이 끼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일부지역에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졌다.
- 강수레이더 -
9시 경 한반도 내에서 관측되는 강수가 없으나 한반도 북부에 위치한 저기압이 점차 확장되며 북, 서쪽으로 수증기가 유입되어 강원도 북부 지역에 약한 비가 내릴 가능성이 있다.
- 황사 분포도 -
대기가 안정됨에 따라 황사가 빠르게 빠져나가지 못해 저녁까지 제주와 일부 중부지역 중심으로
옅은 황사가 보였다. 중서부 지역 중심으로는 미세먼지 ‘나쁨’ 수준을 보였고, 서울과 수원의 경우 100(㎍/㎥)을 훌쩍 넘겼다.
- 단열선도 -
지상온도와 이슬점온도의 차가 5도 이내로 좁혀지는 경우가 여럿 생겨 구름층이 형성돼 제주 하늘은 하루종일 OVC, 구름낀 하늘을 보이고 있다. 최고기온은 단열선도 상에서 습윤단열선을 이용해서 볼 수 있는 약 17도, 최저기온은 포화혼합비선을 이용해 볼 수 있는 약 12도를 보였다. LCL, CCL, LFC은 0.5~0.6km의 낮은 값을 가지며 , 평형고도도 1.1~1.2km로 약간 낮은 값을 가진다.